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- 버튼 이벤트
- 출력
- 리팩터링
- 설치
- CodeUP
- Android Studio
- python
- 2차원 리스트
- 코드업
- JavaScript
- 파이썬
- 설정
- 자바
- r
- 자바스크립트
- 예제
- 27G2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
- 안스
- java
- 맛집
- 반복문
- 시작
- 점심
- 방법
- 안드로이드
- 변경
- 에러
- spring boot
- JDK 8
- Today
- Total
기루 기룩 기록
자바 01. 시작하기 본문
개발자의 필수 조건
1. 프로그래밍 언어
2. DB
3. OS(리눅스, 유닉스)
임베디드
자기가 특정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ex)냉장고 온도 조절, 보일러
JAVA(100% 객체지향언어)
ㄴObject(객체: JAVA 의 기본 단위):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것을 정의할 수 있음 / 추상적인것은 객체로 지정할 수 없다 / 명확해야 한다
OOP의 4대 특징
1. 추상화: 추상적인것을 구체화 시키는 것 (설계라고 할 수 있다)
2. 캡슐화: data를 은닉, 보호하기 위함(상대의 지갑에 얼마가 있나? 알려주기 전엔 알 수 없다. 상대방이 나에게 돈을 줬다면 상대방이 기억한다)
3. 상속: 재활용 가능, 물려주는 것, 코드의 확장 (상속받은 것+ 내가 가지고 있던 것),
4. 다형성: 편의성 때문에 사용
상수: 변하지 않는 값
변수: 상수를 저장하는 메모리 변수
아스키 코드: 대문자와 소문자 32 차이
대문자 A 65 소문자 a 97
대문자 B 66 소문자 b 98
~ ~
대문자 F 70 소문자 f 102
영어를 제외한 외국어에서 1바이트로 표현하기 어려워 2바이트로 추가함 -> 유니코드
자바의 타입
기본타입 (뒤에 숫자는 바이트 크기)
A. 정수: byte1, char2, short2, int4 주로 쓰임, long8 //상수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
B. 실수: float4, double8
C. 논리: boolean1 //true or false
casting 형변환
–자동: int + float=float서로 다른 타입을 연산할 때 작은 타입이 큰 타입을 따라 가며 자동 발생
–강제: (double)int + (double)flout= double 계산하는 변수 앞에 “( )”를 사용하여 강제로 발생
변수 선언
사용하고자 하는 타입에 맞게 선언 ex) 실수형: int num; // ‘;’ 은 한 줄의 끝을 나타내며 컴퓨터가 인식함, 코딩에 한국말 사용 X 첫글자는 영문자
특수문자 X, 키워드(이미 확보가 된 것 ex)main) X, 변수명은 용도나 기능에 관련된 단어 숫자면 num, 자기만 아는 것 사용 X
초기화
선언한 변수에 값을 넣는다는 것을 의미 ex) int num = 1; //num변수에 1로 초기화. 참고 같다는 의미는 =를 두개 사용 num1 == num2
문자열 초기화
char char1 = ‘A’ // ‘ ‘ 을 사용하여 초기화
레퍼런스 (다음에 배움)
문자열
“ ” (String)
문자
‘ ’
복합 할당 연산자
A = A+1 -> A += 1 //컴퓨터가 본인을 다시 호출하는것을 안좋아해요 ㅜ
증감 연산자
1씩 증가될 때만 사용하기 그 외에 사용하면 가독성이 떨어짐
-선증가: B= ++A // A가 1일 때 선위에 작성을 하면 그 줄에서 1을 더해 2가 됩니다. 따라서 B=2
-후증가: B= A++ // A가 1일 때 후위에 작성을 하면 그 다음 줄에서 1을 더한 2가 됩니다. 따라서 B=1
관계 연산자
-같다: ==
-같지않다: !=
-작거나 같다 <=
-크거나 같다 >=
삼항 연산자
"조건식" ? "참" : "거짓" ;
//조건식이 true일 경우 "참", false일 경우 "거짓"
자바 컴파일
cmd창 열기
디렉토리 찾아가기
javac *.java //*.java 을 컴파일
java * // 컴파일한 * 을 실행
자바의 문법 및 개발자들간의 약속
첫 글자가 대문자 Class, 소문자 함수, 변수
전부 대문자 상수
단어와 단어를 합칠 경우 두 번째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
ex)Black+White -> blackWhite 클래스일 경우 BlackWhite
Modifiers: public
Abstract 추상화
Final 상수
Static 여러 곳에서 사용할 때(공유)
Superclass 상속하는 클래스(부모 클래스)
Subclass 상속받는 클래스(자식 클래스)
Interfaces 추상클래스를 더 추상화 시킨 것, 개수 제한이 없음, (다음에 다시 설명)
Class의 final 은 더 이상 상속을 하지 않겠다는 뜻, has a 관계(다음에 다시 설명)
Implements 라는 키워드를 갖고 interfaces를 받는다.
Class 의 구성요소 3가지 Field, Constructor, method
Modifier and Type 리턴 값
자바 프로그램 개발 순서
1. 소스 작성에서 실행
.java 소스 파일 작성 -> 컴파일러(javax.exe)로 바이트 코드 파일(.class) 생성 -> JVM 구동 명령어(java.exe)로 실행
* .java 확장자를 가진 텍스트 파일에 자바 코드를 작성하면 자바 소스파일이라고 말한다.
* 자바 소스 파일을 컴파일러로 통해 컴파일 하며 에러가 없을경우 .class인 바이트 코드 파일이 생성된다.
* ex) Hello.java ---컴파일---> Hello.class 파일 생성